GPS를 활용한 현장체험학습 어플리케이션 설계
- Alternative Title
- Design of Smart Phone Field Experience Application using GPS
- Abstract
-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 대한 자율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둔 재량 활동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현장체험학습을 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다. 현재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으로 나뉘는 현장체험학습들은 모두 오프라인으로 정리 관리하고 있다. 그로인해 자료를 공유하기가 어렵고, 현장체험학습 과정 중 수집한 자료들을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의 자료로 변환하기 위한 후속 작업들이 수반되며, 사후활동에도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활용하여, 위치검색기능 뿐만 아니라, 현장체험학습 결과 등을 기록 관리하기 편리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입력한 결과물만으로 학생이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그 밖의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므로써 성취감을 부여하였고, 교사들도 체험학습 코스를 계획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하나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Author(s)
- 변재향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스마트폰 GPS 현장체험학습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26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35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 Advisor
- 김영봉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4
1.1 연구배경 및 목적 4
1.1.1 연구의 배경 4
1.1.2 연구의 목적 6
1.2 연구내용 및 방법 7
1.2.1 연구의 내용 7
1.2.2 연구의 방법 8
1.2.3 논문의 구성 10
Ⅱ. 선행연구 고찰 11
2.1 현장체험학습의 정의 및 특징 11
2.1.1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16
2.2 스마트폰의 기능 분석 18
2.2.1 스마트폰 이용 행동 및 유형 19
2.2.2 스마트폰의 GPS 기능 23
Ⅲ. 시스템 설계 25
3.1 설치환경 25
3.2 위치정보 서비스 29
3.3 현장체험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적용 34
3.4 현장체험학습 어플리케이션 적용시 특징 41
Ⅳ. 결론 및 향후과제 42
참고문헌 44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전산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