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의 실태 및 학부모의 인식 조사
- Alternative Title
- Research for the real condition and parent's awareness of [full-time special and professional program in kindergarten]
- Abstract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앞으로 유치원에서의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을 정립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 및 문제점 개선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제안하는데 궁극적 의의가 있다.
2. 연구문제 또는 연구가설
연구문제 1 :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의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치원의 프로그램 참여 현황은 어떠한가?
1-2) 참여 유아와 부모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1-3) 기타 특기적성활동 참여 현황 및 이유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가?
2-1)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2) 프로그램 선택 시 고려사항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3) 프로그램 과목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2-4) 프로그램 시간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2-5)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2-6) 프로그램 기타 운영사항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부산지역 5개 교육청 소속에 소재하고 있는 공사립 유치원 11개소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2. 측정도구
일반적인 특성,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의 참여실태,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학부모 설문지 총 3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연구절차
오효선(2001), 김법정(2005), 김기연(2005)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설문지를 참고로 본 연구자와 유아교육전문가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예비조사를 실시하여(2010년 10월 11일 - 2010년 10월 15일). 결과를 기초로 문항의 불분명한 내용을 수정하였으며, 유아교육전문가 1인의 자문을 거쳐 최종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표본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연구자는 직접 유치원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의 실태 및 학부모의 인식 조사를 묻는 학부모 설문지를 배부, 회수하였다(2010년 10월 29일 - 2010년 11월 19일). 설문조사 결과 학부모에게 배부된 50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254부가 본 연구의 최종 자료로 분석되었다.
4. 자료분석
SPSS for windows versio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괄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Ⅲ 연구결과
첫째, 현행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해 조사대상의 과반수 이상이 참여하고 있고, 유아가 가장 많이 좋아하고 있는 특성화프로그램은체육이며,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도 높았다.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외에 특기적성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비율 또한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었다.
둘째, 대부분의 부모들이 특성화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성화 프로그램 과목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유치원 특성화프로그램 선택할 때의 가장 우선적 고려사항이었다. 학부모들은 프로그램 과목 중에서 음악에 유아를 가장 참여시키고 싶어 하였으며, 개발된 과목 외에 영어에 대한 추가 요청이 가장 많았다. 과목당 지속기간은1년 이상을, 그리고 일주일에 3일씩, 한 회당 1시간 미만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현행과 같은 외부강사 운영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과목당 소요비용은무상으로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Ⅳ 결론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유치원의 특성화프로그램을 바람직하게 생각하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Ⅲ 연구결과
첫째, 현행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해 조사대상의 과반수 이상이 참여하고 있고, 유아가 가장 많이 좋아하고 있는 특성화프로그램은체육이며,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도 높았다.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외에 특기적성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비율 또한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었다.
둘째, 대부분의 부모들이 특성화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성화 프로그램 과목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유치원 특성화프로그램 선택할 때의 가장 우선적 고려사항이었다. 학부모들은 프로그램 과목 중에서 음악에 유아를 가장 참여시키고 싶어 하였으며, 개발된 과목 외에 영어에 대한 추가 요청이 가장 많았다. 과목당 지속기간은1년 이상을, 그리고 일주일에 3일씩, 한 회당 1시간 미만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현행과 같은 외부강사 운영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과목당 소요비용은무상으로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Ⅳ 결론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유치원의 특성화프로그램을 바람직하게 생각하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Author(s)
- 최정민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30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232
- Alternative Author(s)
- Choi, Jung-Mi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Advisor
- 이경화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0
1.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10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개념 및 필요성 22
3.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 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절차 및 도구 42
3. 자료분석 45
Ⅳ. 연구 결과 46
1.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46
2.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55
Ⅴ. 논의 및 결론 74
1. 요약 74
2. 논의 및 결론 80
83
87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