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가족건강성과 또래관계 및 자기결정성 동기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요 약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와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동기가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학생의 다양한 개인차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고 학교적응을 잘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교적응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의 또래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중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4개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738부의 설문지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등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교적응의 하위변인들은 대부분 하위변인들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이 높아졌으며, 가족건강성 하위요인 중 가족가치체계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관계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아지고 있으며, 또래관계의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지지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결정성 동기중 무동기와 외적내사조절 수준이 낮으면 낮을수록, 그리고 내재동기와 확인통합조절이 높으면 높을수록 학교적응 수준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적응에 대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건강성으로 나타났으며,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동기의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중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가족간의 건강한 가치체계를 공유할 수 있도록 목표를 공유하고,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생각도 공유하여, 전통과 가족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가족 전통을 아는 가족이 되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훈련프로그램, 가족 알아가기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 학교와 지역사회기관에서 이루어져야겠다.
이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적응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관계, 또래관계까지 고려하여 살펴봄으로써 학교부적응의 문제를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찾아갈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성애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Keyword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동기 학교적응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30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74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Advisor
강승희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가족건강성 9
2. 또래관계 14
3. 자기결정성 이론 17
4. 학교적응 23
5.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교적응
과의 관계 25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3
3. 자료 처리 및 분석 3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자기결정성 동기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및
기술통계치 38
2.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3. 또래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4
4. 자기결정성 동기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6
5.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및 자기결정성 동기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52

Ⅴ.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2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