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게임을 활용한 초등학교 방과후 영어수업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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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영어가 국제 공용어로 그 중요성이 오래 전부터 인식되어 왔고 영어 사용자 수는 전 세계 약 15억 명 정도 추정하고 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1997년부터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국민공통기본교과로 영어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런 영어에 대한 중요성과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으로 사교육비 증가와 같은 문제가 대두 되고 있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정부는 사교육 없는 학교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의 활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교육비의 절감 방안으로 방과후 영어수업을 주목하였다.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을 하고 흥미를 진작시킬 수 있는 게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학습자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게임 중심의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7차 교육 과정에서의 초등영어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알아보고, 게임의 특성, 유형, 게임 활동시 유의점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자가 방과후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부산 남구 Y초등학교 2,3,4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영어사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정의적 요인,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및 흥미도, 게임 활동 중심의 학습에 대한 태도 및 흥미반응을 사전 설문 조사하였다. 8주간 연구자와 원어민 강사가 함께 여러 가지 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및 흥미도의 설문을 재조사하여 사전 조사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게임을 활용한 초등학교 방과후 영어수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결론을 다음과 같이 내리고자 한다.
첫째, 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었다.
둘째, 개인별∙팀별 활동을 통해 상호 선의의 경쟁의식이 생겨 학습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셋째, 영어에 대한 성취동기를 유발시켜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학습에 임하려는 의욕이 나타나고 있다.
넷째, 게임 학습을 통해 교사의 개입을 줄임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도를 높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태도와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였고, 적극적인 학습 참여 기회를 줄 수 있는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바탕으로 게임을 활용한 효과적인 초등학교 방과후 영어수업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흥미로운 각종 학습 자료의 개발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게임을 접목한 교재가 미흡하여 교사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게임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좀 더 체계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게임을 활용한 적절한 교재의 개발이 필수 요건이라 할 것이다.
또, 수업 중에 교사의 개입을 줄이며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피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여 학생들의 심리적인 부담감을 최대한 감소시켜 주어야 한다. 수업의 중심을 학생들에게 두고 스스로 영어 학습과정을 주도하도록 하며 게임을 통한 수업에 있어서 게임의 보상을 적절히 해주는 것이 효과적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성취는 다 같이 중요한 교육적인 변수이므로 게임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단순한 흥미 유발에 그치지 않도록 게임을 적용할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Author(s)
최현영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30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418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박매란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연구 문제 1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2.1 초등영어교육의 성격 . 5
2.2 초등영어교육의 목표 . 6
2.3 초등영어 교수법 . 9
2.3.1 의사소통교수법 9
2.3.2 전신반응교수법 10
2.3.3 자연접근법 12
2.3.4 과업중심교수법 13
2.4 게임 활용과 영어교육 . 14
2.4.1 게임의 정의 14
2.4.2 게임의 특성 16
2.4.3 게임의 유형 18
2.4.4 게임의 준비와 지도 21
2.4.5 게임 활동시 유의점 23
2.5 선행연구 . 26
Ⅲ. 연구 방법 29
3.1 연구 기간 . 29
3.2 연구 대상 . 29
3.3 연구 도구 및 방법 . 30
3.3.1 연구 도구 30
3.3.2 연구 방법 35
3.4 연구내용 . 35
3.4.1 방과후 영어수업 개요 . 35
3.4.2 게임을 활용한 방과후 영어수업 . 36
3.4.3 영어사교육에 대한 조사 . 39
Ⅳ. 결과 분석 및 토의 44
4.1 정의적 요인 분석 . 45
4.2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및 흥미도 분석 51
4.3 게임 활동 중심의 학습에 대한 반응 분석 53
4.4 게임을 활용한 방과후 영어수업의 실제 55
V. 결론 및 제언 . 60
5.1 결론 60
5.2 제언 61
참고 문헌 62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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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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