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관용 표현 교육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관용 표현에 관한 내용을 살피고, 현장에서 사용될 23종 검정 국어 교과서와 생활국어 교과서를 단원 및 학습목표, 용어 및 개념 정의, 관용 표현 목록, 학습 활동 네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여, 다양한 교과서로 이루어지는 학교에서 관용 표현을 교수 학습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내용 체계, 성취기준 배열의 문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과서 측면에서는 먼저 단원 및 학습 목표를 살핀 결과 학습 영역 설정문제, 국어교과서와 생활국어교과서 연계성의 문제가 있었다. 용어 및 개념 정의를 살핀 결과 용어 사용과 하위 범주 분류, 개념 정의에 있어서의 불일치 문제가 있었다. 사용된 관용 표현을 조사한 결과 학습 단계별 체계적인 제시가 되지 못한 점, 유형의 불균형성, 관용 표현 분류의 문제점, 잘못 사용된 표현 등의 문제를 지적하였다. 끝으로 교과서에서 중요 학습 내용을 학습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관용 표현에 관한 학습 지도 내용이 학습 활동으로 설정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Author(s)
유인선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33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230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Advisor
채영의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과 방법 3
3. 선행 연구 검토 4

Ⅱ. 관용 표현에 대한 이론적 고찰 8
1. 관용 표현의 개념 8
2. 관용 표현 생성 원인과 형성 과정 13
2.1. 관용 표현 생성 원인 13
2.2. 관용 표현 형성 과정 15
3. 관용 표현 유형 분류 17
3.1. 관용 표현 형태․구조적인 분류 17
3.2. 관용 표현 형태․의미적인 분류 18

Ⅲ. 관용 표현 교육 현황 분석 20
1.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용 표현 교육 20
2. 23종 개정 국어·생활국어 교과서의 관용 표현 교육 23
2.1. 교과서 관용 표현 단원 분석 26
2.1.1. 관용 표현 단원 구성 및 학습 목표 분석 26
2.1.2. 관용 표현 개념 정의 및 유형 분류 분석 26
2.1.3. 관용 표현 목록 분석 26
2.1.4. 관용 표현 학습 활동 분석 27

Ⅳ. 관용 표현 교육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91
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91
2. 23종 검정 국어·생활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97
2.1 관용 표현 단원 구성 및 학습 목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97
2.2. 관용 표현 개념 정의 및 유형 분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00
2.3. 관용 표현 목록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03
2.4. 관용 표현 학습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08
3. 교과서 관용 표현 단원 구성의 예 114
3.1. 국어 교과서 관용 표현 단원 구성의 예 114
3.2. 생활 국어 교과서 관용 표현 단원 구성의 예 122

Ⅴ. 결론 127

참고문헌 13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