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학교 수학수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PROMOTION PLAN OF MATHEMATICS CLASSES AFTER-SCHOOL
- Abstract
- 현재 방과 후 학교 수업은 교육격차 해소, 사교육비 절감 등에 대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수학은 학교 정규수업이나 방과 후 학교 수업보다는 사교육 수업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부산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학습과 관련된 학생실태 조사와 방과 후 학교 수학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방과 후 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문제점들의 원인을 분석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또한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방과 후 학교 수학수업의 개선 방안과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본다.
Nowadays, after-school classes take effect in order to decrease education differential and private education expenses. However, people depend on more private classes than regular classes.
Therefore, this study comes up with several problems and management of after-school classes by the survey of students conditions and satisfaction of mathematics classes after-school conducted with the middle school 3rd graders in Busan. It analyzes the causes of problems and finds solutions, we seek a plan for reformation and effective activation of after-school mathematics classes considering requirement of the students.
- Author(s)
- 정창규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방과 후 방과 후 학교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35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04
- Alternative Author(s)
- Jung, Chang Kyou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 Advisor
- 표용수
- Table Of Contents
- Abstract(in English) 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연구 배경 4
1. 방과 후 학교의 개념 4
2. 방과 후 학교의 필요성 5
3. 방과 후 학교의 운영 현황 6
4. 방과 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10
5. 선행 연구의 고찰 11
6. 연구 대상 학교의 방과 후 학교 운영 12
Ⅲ. 연구 및 분석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2. 연구 절차 15
3. 조사 도구 15
4. 분석 방법 17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8
1. 학생실태 설문조사 18
2. 방과 후 학교 수학수업 만족도 조사 25
3. 방과 후 학교 수학수업의 학업성취 분석 32
4. 방과 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36
Ⅴ.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및 요약 38
2. 방과 후 학교의 활성화 방안 39
3. 제언 41
참고문헌 43
부 록 46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