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단편소설을 활용한 영어수업 지도방안
- 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 흥미롭고 다양한 학습경험 제공을 하기 위하여 영미 단편소설을 이용하여 언어의 4가지 기능을 모두 지도할 수 있는 총체적 수업의 일환이 되고자하며 영미단편소설 읽기를 통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는 학습지도안을 마련함에 있다. 이에 영미단편소설을 이용한 수업의 장점 중 2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을 연구하였다.
첫째, 영미 단편소설을 활용한 영어수업은 학습자를 영어 학습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이러한 흥미와 동기는 앞으로의 영어 학습을 강화한다.
둘째, 영미 단편소설을 활용하여 어휘를 익히게 되면 평소 수업 시 사용되어지는 교과서나 참고서의 어휘에 비해 쉽게 익힐 수 있다. 왜냐하면 영미단편소설은 진정성 있는(authentic) 자료로서 인위적으로 어휘를 외우게 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익히기 때문이다.
- Author(s)
- 김한나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0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57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 Advisor
- 윤희수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과제와 구성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어휘학습 4
2. 문학텍스트 선정 시 고려 사항과 교사의 역할 5
가. 학습자의 어휘 숙련도 5
나. 교재의 선택 6
다. 교사의 역할 8
3. 단편소설을 활용한 영어지도 8
가. 단편소설의 정의 및 종류 9
나. 단편 소설의 장점 9
Ⅲ. 단편소설을 활용한 수업 방법 12
1.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ies) 13
2. 읽기 중 활동(While-reading Activities) 15
3.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ies) 16
Ⅳ. 수업계획과 실제 17
1. 방법 및 절차 17
가. 대상 및 기간 17
나. 가설 설정 18
2. 수업의 실제 18
3. 단편소설을 활용한 수업 절차 21
4. 결과 분석 41
5. 문제점 및 개선방안 48
Ⅴ. 결론 50
참고문헌 52
부록 54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