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 사이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지지의 역할
- Alternative Title
- The Role of Social Support arising between Dangerous Elements of Job Environment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 Abstract
- 유치원 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 사이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지지의 역할
논문요약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그에 따른 심리적 소진 사이에서 보호요소로 작용하는 사회적지지의 역할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이 심리적으로 소진되는 것을 예방하고 직무안정성을 높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궁극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소진, 사회적 지지,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직무환경의 위험요소들은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유치원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에 의 달라지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사립유치원에 재직중인 교육경력 1년 이상의 교사 248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사용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Maslach와 Jackson(1986)의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김정휘(1992)가 번안한 도구를,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서 박지원(1985)의 도구를 임진형(2000)이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직무환경의 위험요소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Jayaratne과 Chess(1981)의 도구를 윤부성(200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이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를 많이 경험한 유치원 교사는 심리적 소진을 많이 느끼며, 사회적 지지는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들은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소진에 설명력을 갖는 위험요소는 도전기회의 부족과 역할갈등이었고, 역할의 모호성과 업무과다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교사들이 경험하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심리적 소진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유치원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중재효과를 알아본 결과 직장 내 사회적 지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직장 외 사회적 지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지지의 유형중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치원 교사들 간에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하고, 교사들이 서로의 지식,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심리적 소진을 유발하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Author(s)
- 김정숙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심리적 소진 사회적 지지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2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89
- Alternative Author(s)
- Kim, Jung-Suk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Advisor
- 이희영
- Table Of Contents
-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심리적 소진 9
2. 사회적 지지 15
3. 심리적 소진과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의 관계 20
4. 심리적 소진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22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및 절차 25
2. 연구도구 27
3. 자료분석 32
Ⅳ. 연구결과 33
1.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심리적 소진, 사회적 지지의 일반적 경향 33
2. 유치원 교사의 심리적 소진, 사회적 지지,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간의 관계 35
3.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38
4.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장 내ㆍ외 사회적 지지의 역할 41
Ⅴ.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 록 6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