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장 이론을 활용한 효과적인 어휘학습법
- Abstract
- 본 연구는 어휘 의미론을 바탕으로 어휘를 하나의 체계로 보는 의미장(semantic field) 이론을 활용하여 중학교 영어 하위 학습자들의 어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어휘 교수-방법을 모색해 보고 이러한 어휘 지도 방법이 학습자들의 단기, 장기기억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1학년 2개 그룹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여 의미장을 활용한 교수-학습하는 연구집단과 기존의 어휘학습인 뜻과 철자만 가르쳐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8주간의 실험을 하였다. 그리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지적 측면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어휘 능력 평가지를 투입하였으며, 정의적 측면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설문지를 투입하였다. 사후 어휘 능력 평가는 실험 수업 1주 후(1차), 2주 후(2차), 4주 후(3차), 6주 후(4차)에 걸쳐 총 4회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두 집단 간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한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법의 효율성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 지도가 단어 사이의 의미없이 개별적으로 접근한 어휘 지도보다 어휘 기억 회상에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 지도가 단어 사이의 의미 관계 고려없이 개별적으로 접근한 어휘 지도보다 1주, 2주, 4주, 6주후 기억 회상력에 더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체 연구 집단을 중심으로 사전과 수후의 정의적 영역 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흥미도와 자심감 및 두 요소를 포함한 정의적 영역의 평균점수가 사후 검사에서 증가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결론적으로,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법은 중학교 영어 하위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어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uthor(s)
- 이은하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의미장이론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2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441
- Alternative Author(s)
- Lee, Eun Ha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 Advisor
- 박매란
- Table Of Contents
- 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3
1.3 연구의 제한점 4
제 2장 이론적 배경 5
2.1 어휘 교육에서의 어휘 5
2.2 전통적인 어휘교수법을 활용한 어휘 교수-학습 방법 8
2.3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 교수-학습 방법 11
2.4 어휘학습과 어휘 기억 26
제 3장 연구내용 및 방법 28
3.1 연구 대상 28
3.2 연구 기간 31
3.3 연구 절차 32
3.4 연구 도구 34
3.5 자료 분석 35
제 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36
4.1 설문 검사 결과분석 36
4.2 신뢰도 검증 40
4.3 영어학습태도에 대한 비교 41
4.4 영어어휘 학습태도에 대한 비교 47
4.5 의미장을 활용한 영어어휘학습 54
4.6 사후 기억력 검사결과 분석 57
제 5장 결론 62
참고 문헌 66
부록 71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