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movement education program with korean traditional dance on creative physical express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 Abstract
-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은 동작의 다양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은 동작의 방향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
셋째,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은 동작의 시간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
넷째,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은 동작의 흐름변화 향상에 효과가 있다.
다섯째,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은 동작의 표현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과 관련하여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뿐 아니라, 다른 발달영역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라 예측되므로 다양한 변인을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바, 각 연령에 따른 차이는 검증해보지 않았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을 특정 춤에 한정시켰다. 후속 연구에서는 특정 춤에 한정되지 않는 전통춤을 활용한 다양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해 보는 연구 작업이 요구된다.
넷째, 유아들에게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길러주고 가치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문화인 전통춤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기본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문화의 전달자로서 교사들을 교육하고 양성하기 위한 기관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양적·질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Author(s)
- 신한나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전통춤 동작교육프로그램 신체표현능력 창의성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3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68
- Alternative Author(s)
- Shin han na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Advisor
- 이경화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유아동작교육 10
2.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 17
3.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25
4. 선행연구 분석 29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실험설계모형 31
3.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의 구성 32
4. 연구절차 35
5. 자료분석 46
Ⅳ. 연구결과 47
1. 예비분석 47
2. 전통춤을 활용한 동작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48
Ⅴ. 논의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9
< 참고문헌 > 61
67
부록1: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검사지 68
부록2: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검사 과정 70
부록3: 전통춤 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82
부록4: 통제집단 교육계획안 98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