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의 코퍼스 언어학적 어휘 분석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 Advisor
- 박매란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과제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2.1 영어교육에서 어휘의 중요성 4
2.2 코퍼스 언어학 5
2.2.1 코퍼스 언어학의 개념 5
2.2.2 코퍼스의 종류 및 검색방식 6
2.2.2.1 빈도 8
2.2.2.2 콘코던스 8
2.2.3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교육 및 그 유용성 9
2.3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어휘 관련 지침과 어휘목록 10
2.4 영어교과서 어휘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12
제3장 연구 방법 17
3.1 연구 대상 17
3.2 연구 도구 18
3.3 연구 절차 19
3.4 자료 분석 19
3.4.1 개정 교과서 어휘의 난이도 분석 20
3.4.2 개정 교과서 어휘의 빈도수 분석 20
3.5 연구의 제한점 21
제4장 결과 분석 및 논의 22
4.1 개정교과서의 난이도 분석 22
4.2 기본어휘목록과 비교를 통한 개정교과서의 어휘 분석 24
4.2.1 7차와 개정 교과서 공통 사용 기본어휘 26
4.2.2 7차 교과서 사용 기본어휘 31
4.2.3 개정 교과서 사용 기본어휘 32
4.2.4 7차와 개정 교과서 미사용 기본어휘 35
4.2.5 기본어휘목록 부재 개정 교과서 어휘 38
4.3 개정 교과서의 어휘와 영어권 코퍼스의 비교 40
4.3.1 개정 교과서와 Bank of English Corpus 최고빈도 어휘 비교: 공통어 중심으로 40
4.3.2 개정 교과서와 Bank of English Corpus 최고빈도 어휘 비교:been,which중심으로 44
제5장 결론 및 제언 50
5.1 결론 50
5.2 제언 54
참고 문헌 56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