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제7차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의 코퍼스 언어학적 어휘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영어교과서, 그 중에서도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출판된 개정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의 어휘를 코퍼스 언어학에 바탕을 두고 분석하여 개정교육과정이 교과서에 잘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기본어휘목록을 기준으로 7차 교과서와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대용량 코퍼스의 고빈도 어휘와의 비교를 통해 진정성 있는 어휘가 교과서에 반영되어있는지도 살펴볼 것이다.
Author(s)
박서영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3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446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박매란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과제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2.1 영어교육에서 어휘의 중요성 4
2.2 코퍼스 언어학 5
2.2.1 코퍼스 언어학의 개념 5
2.2.2 코퍼스의 종류 및 검색방식 6
2.2.2.1 빈도 8
2.2.2.2 콘코던스 8
2.2.3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교육 및 그 유용성 9
2.3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어휘 관련 지침과 어휘목록 10
2.4 영어교과서 어휘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12
제3장 연구 방법 17
3.1 연구 대상 17
3.2 연구 도구 18
3.3 연구 절차 19
3.4 자료 분석 19
3.4.1 개정 교과서 어휘의 난이도 분석 20
3.4.2 개정 교과서 어휘의 빈도수 분석 20
3.5 연구의 제한점 21
제4장 결과 분석 및 논의 22
4.1 개정교과서의 난이도 분석 22
4.2 기본어휘목록과 비교를 통한 개정교과서의 어휘 분석 24
4.2.1 7차와 개정 교과서 공통 사용 기본어휘 26
4.2.2 7차 교과서 사용 기본어휘 31
4.2.3 개정 교과서 사용 기본어휘 32
4.2.4 7차와 개정 교과서 미사용 기본어휘 35
4.2.5 기본어휘목록 부재 개정 교과서 어휘 38
4.3 개정 교과서의 어휘와 영어권 코퍼스의 비교 40
4.3.1 개정 교과서와 Bank of English Corpus 최고빈도 어휘 비교: 공통어 중심으로 40
4.3.2 개정 교과서와 Bank of English Corpus 최고빈도 어휘 비교:been,which중심으로 44
제5장 결론 및 제언 50
5.1 결론 50
5.2 제언 54
참고 문헌 56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