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활용중심의 정보교과 교육과정 개선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Improvement plan for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based on practical for curriculum revision in middle school
Abstract
2009개정 교육과정은 학교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및 학교교육 정상화를 배경으로 개정되었다. 학교에서 하고 싶은 공부, 즐거운 학교가 될수 있도록 학생의 지나친 학습 부담은 감축하고, 학생들의 학습흥미를 유발하며, 단편적 지식 이해 교육이 아닌 학습하는 능력을 기르고, 지나친 암기 중심 교육에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교과군, 학년군, 교과집중이수제의 도입으로 선택교과군인 정보교과는 이수시수가 줄어들었고 한 학기 또는 학년에 수업을 끝내버림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한다. 교과집중이수제에 맞는 활용중심과 창의적 활동 중심 교육내용을 제안한다.
Author(s)
전상욱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Keyword
교육과정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4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355
Alternative Author(s)
Jean, Sang Ook
Affiliation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Department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Advisor
김창수
Table Of Contents
. 서 론 1
II. 관 련 연 구 3
1. 6차교육과정 3
2. 7차교육과정 5
3. 2007개정 교육과정 7
4. 2009개정 교육과정 10
III. 중학교 정보교과 교육과정 현황 16
1. 정보교과의 현황 16
2. 교육과정 이수시수 편성 21
3. 분석 및 문제점 23
IV. 교육과정 개선방안 제안 26
1. 교육과정 체계 개선방안 26
2. 정보교과 내용개선 27
3.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방안 45
Ⅴ. 분 석 49
Ⅵ. 결 론 52
참고문헌 5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산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