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용 CD-ROM의 활용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Students' Use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학생용 CD-ROM의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CD-ROM 활용에 대한 영어 교사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소재의 농산어촌형 다급지 G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0명과 부산광역시 소재의 영어 전담 교사 30명이며 설문지는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제작하여 그 설문결과를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방과후 비교적 일정한 시간동안 영어를 학습하고 있으며, 학생용 CD-ROM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학생은 학생용 CD-ROM을 분실하여 활용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용 CD-ROM 활용 시 흥미와 만족도는 높지만 실제 학생용 CD-ROM를 사용하는 학습자가 적으며,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개선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학습자용 CD-ROM의 관심과 인식의 정도가 비교적 낮으며 CD-ROM 활용에 대한 안내와 지도 정도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은 영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고 비교적 일정한 시간 동안 방과 후에 영어를 학습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이 방과 후 가정에서 학습자용 CD-ROM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하지만 학습자용 CD-ROM이 분실 및 파손되지 않도록 학생들의 인식 및 교사의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휴대 혹은 보관 중 분실 및 파손 등으로 학습자용 CD-ROM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에 재발급 외 학습자용 CD-ROM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실제 학습자용 CD-ROM을 활용함에 있어 정의적, 인지적 효과가 높고 학생 스스로 느끼는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학생이 학습자용 CD-ROM의 중요성 및 효과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학습자용 CD-ROM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 안내와 학부모 및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 및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습자용 CD-ROM의 활용에 있어 학생 수준에 맞지 않는 일률적인 학습 방법에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으며 복잡한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수준별 학습을 제공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편찬자의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교사의 학습자용 CD-ROM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회의적이며 이는 학습자용 CD-ROM의 활용도를 떨어뜨리는 주요한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여러 연구 결과 학습자용 CD-ROM 활용의 효과성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학습자용 CD-ROM 활용에 대한 중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교사의 학습자용 CD-ROM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넷째, 앞으로 개정되는 미래형 교육과정에 학습자용 CD-ROM 활용도 및 학습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 Author(s)
- 김연실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CD-ROM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6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295
- Alternative Author(s)
- Kim, Yeon Shil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학과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 Advisor
- 오준일
- Table Of Contents
- 목 차
ABSTRACT v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2.1 2008년 개정교육과정에서의 영어교육 5
2.1.1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5
2.1.2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멀티미디어 7
2.2 멀티미디어와 영어 교육 8
2.2.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8
2.2.2 컴퓨터 보조 언어 학습 9
2.3 선행연구 17
Ⅲ. 연구 방법 19
3.1 연구 대상 19
3.2 연구 도구 20
3.2.1 학생용 설문지 20
3.2.2 교사용 설문지 22
3.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4
3.3.1 연구 계획 24
3.3.2 자료 수집 및 선행 연구 분석 24
3.3.3 설문지 구성 및 배포 25
3.3.4 자료 정리 및 결과 분석 26
Ⅳ. 결과 분석 27
4.1 학습자용 CD-ROM의 활용 실태 27
4.1.1 방과 후 영어 학습에 대한 결과 분석 27
4.1.2 방과 후 컴퓨터 활용 학습 환경에 대한 분석 30
4.1.3 학습자용 CD-ROM 활용에 대한 분석 33
4.2 학습자용 CD-ROM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45
4.2.1 CD-ROM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의 인식 45
4.2.2 CD-ROM에 대한 안내 및 지도 47
Ⅴ. 결론 및 제언 51
5.1 결론 51
5.2 제언 55
참고 문헌 57
부 록 59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초등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