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초등학생의 도덕지능, 친사회적 행동, 정서지능 간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도덕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도덕지능과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탐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밝히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도덕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도덕지능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급지가 다른 3개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457명(남 : 248명, 여 : 209명)을 대상으로 도덕지능,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 간에는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특히 도덕지능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위안하기 요인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도덕지능의 하위요인인 친절과 공정성이 높을수록 도덕지능이 높을 수 있으며,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위안하기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친절과 공정성과 같은 도덕지능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을 수 있으며, 위안하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이 높을수록 도덕지능이 높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도덕지능과 정서지능 하위요인 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존재하였는데 특히 도덕지능의 공감 요인과 정서지능의 감정이입 요인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공감 변인이 도덕지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감정이입 변인이 정서지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감과 친절, 공정성 등의 도덕지능이 감정이입, 정서이해, 정서표현 등의 정서지능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정서지능과 친사회적행동 간에도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특히 정서지능의 감정이입과 친사회적 행동의 위안하기에서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감정이입과 정서이해 요인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고, 위안하기와 도움주기 등의 요인 점수가 높을수록 친사회적행동이 높았다. 친사회적 행동의 위안하기와 도움주기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을 수 있으며, 위안하기와 도움주기 변인의 경우는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Author(s)
김정은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6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226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Advisor
강승희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도덕지능 ........................................................................................10
가. 도덕지능의 정의 .......................................................................10
나. 도덕지능의 구성요소 ...............................................................16
다. 도덕지능의 중요성 ..................................................................20
2. 정서지능 ......................................................................................21
가. 정서지능의 정의 ......................................................................21
나. 정서지능 모형 .........................................................................25
다. 아동기 정서지능 .....................................................................29
3. 친사회적 행동 ..............................................................................31
가.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31
나.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 .............................................................33
다. 친사회적 행동 발달이론 ..........................................................34
4. 선행연구 고찰 .............................................................................36
가. 도덕지능 관련 선행연구 ........................................................36
나. 정서지능 관련 선행연구 .........................................................38
다. 친사회적 행동 관련 선행연구 .................................................41
Ⅲ.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4
가. 도덕지능 검사 ........................................................................45
나. 정서지능 검사 ........................................................................45
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 ................................................................46
3. 자료처리 및 분석 .........................................................................4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8
1. 연구결과 ......................................................................................48
가. 도덕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48
나. 도덕지능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 ..............................................52
다.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 .....................................54
2. 논의 ..............................................................................................57
가. 도덕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58
나. 도덕지능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 ............................................59
다.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 ....................................60

Ⅳ. 요약 및 결론 ...................................................................................63

< 참고 문헌 > ........................................................................................67
정서지능 .................................................................................71
도덕지능 ................................................................................72
친사회적 행동 ........................................................................7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