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7차 및 7차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쓰인 구동사 비교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mparison and analysis of phrasal verb uses between the 7th curriculum and the revised 7th curriculum
Abstract
7차 교육과정 교과서 3권과 7차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3권 총 6권을 분석해 본 결과, 구동사의 확장의미가 원형의미와 더불어 제시되는 경우가 0개~1개(0%~11%)였다. 이는 학습자들이 확장의미의 구동사를 이해할 때 원형의미에서 출발하여 은유의 개념을 이해한 뒤 구동사 뜻을 파악하거나, 확장의미를 원형의미와 함께 학습함으로써 개념이해가 잘되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다고 보기 힘들었다.
구동사의 관용적 의미가 문자적 의미와 함께 제시되는 경우는 1개~2개(4%~9%)였다. 이는 학습자들이 관용적 의미와 함께 문자적 의미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다고 보기도 힘들었다.
그리고, 다양한 의미를 지닌 구동사가 그 다양한 뜻을 제시하고 있는 경우가 0개~2개(0%~22%)였다. 이는 학습자들이 구동사의 다양한 의미를 익히는데 필요한 만큼 충분한 자료가 제시되었다고 보기도 또한 힘들었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 교과서와 7차 개정교육과정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비교해보면, 7차 개정교육과정 교과서가 7차 교육과정 교과서보다 원형의미와 확장의미, 문자의미와 관용의미를 함께 제시하는 경우가 더 많았고 과대부호화된 구동사의 다양한 뜻도 더 많이 제시하고 있어서 바람직한 면을 보았다.
Author(s)
엄주미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49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3753
Alternative Author(s)
Eom, Ju Mi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김은일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