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통사고 발생시 STS 차단시간 최소화 기법
- Alternative Title
- Minimization of STS Breaking Time at Utility Side Fault
- Abstract
- 최근 마이크로그리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마이크로그리드는 계통과 연계하여 계통에서 공급받는 전력 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계통에 사고 발생 시 그리드내의 마이크로소스만을 이용하여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민감 부하가 존재하는 마이크로그리드의 계통연계 운전 중 계통에 사고가 발생하였을 시에는 그리드를 최단시간내에 계통으로부터 분리하고 마이크로 소스를 이용하여 부하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해야한다. 일반적으로 계통과 마이크로그리드의 연결점인 PCC(Point of Common Coupling)에는 계통이나 그리드의 사고 발생 시 사고를 차단하기 위한 STS가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STS는 SCR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계통의 사고 발생시 SCR의 턴 오프 조건인 영전류가 되기까지 최대 8.3ms 의 시간이 걸리며, 이 시간동안 마이크로그리드의 전원은 제어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부하에 공급되는 전력에 심각한 외란이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계통 사고발생시 STS에 흐르는 사고전류를 신속히 제거하여 STS의 턴 오프를 최단시간에 이루어지도록 하고이를 통하여 PCS의 전류모드에서 전압모드로의 전환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STS 차단시간 최소화 기법을 제안한다.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계통의 전력흐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STS 에 흐르는 사고전류의 크기 및 차단시간 특성을 분석하였다.
- Author(s)
- SUNRUI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62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3880
- Alternative Author(s)
- 손예
- Department
- 대학원 전기공학과
- Advisor
- 노의철
- Table Of Contents
- 1. 서 론 1
2. STS 차단시간 최소화 기법 5
2.1 시스템 구성도 5
2.2 계통 사고 발생 시 모드 전환 문제 7
2.3 STS 차단시간 최소화 기법 10
3. STS 사고전류 특성분석 14
3.1 PCS와 계통간의 전력 흐름에 따른 특성 분석 15
3.2 PCS가 계통에 공급하는 전력량에 따른 사고전류 특성 21
3.3 사고 발생 시점에 따른 사고전류 특성 28
3.4 STS 차단시간 분석 35
4. 결 론 40
참 고 문 헌 41
감사의 글 42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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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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