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PBL)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Alternative Title
-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the social studies for 4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 Abstract
- 국문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문제기반학습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에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 세 단원 중 1단원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2단원 주민 참여와 우리 시·도의 발전 두 단원을 선택하여 3개월 동안 문제기반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으로 34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여 집단별로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구하고, 평균차이검정을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제기반학습(M=3.83)이 전통적인 수업 집단(M=3.53)에 비해 학습동기가 .05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2.419, p<.05). 이는 문제기반학습이 전통적인 수업방식보다 학업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문제기반학습 집단(M=93.17)이 전통적인 수업 집단(M=87.67)에 비해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학업성취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531 ,p〈.05). 이는 문제기반학습이 학업성취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와 해석을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기반학습은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습동기 증진에 효과적이다.
즉, 문제기반학습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습과정에서 동영상과 사진, 책 등의 다양한 참고자료를 활용하였고 모둠 토의활동을 거침으로써 학습흥미를 유발시켜 주의집중을 높여주었다.
또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편지, 보고서, PPT, 역할극, 노래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면서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교사와 동료학습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더 향상된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문제기반학습은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보다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증진에 효과적이다.
즉, 학생들은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자기주도적으로 반복하면서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었다.
또한, 해결책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편지, 보고서, PPT, 역할극, 노래 등의 활동을 하면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학업성취도도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는 전통적인 수업보다 문제기반학습이 학습동기 증진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주요어 : 문제기반학습, 사회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 Author(s)
- 김민경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문제기반학습 사회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69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3948
- Alternative Author(s)
- Kim Meen Gyou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 Advisor
- 이성봉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리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문제 기반 학습(PBL) 6
2. 학습동기 23
3. 사회과에서의 문제 기반 학습(PBL) 28
4. 선행 연구의 고찰 30
Ⅲ. 연구의 방법 32
1. 연구 문제 및 가설 32
2. 연구 대상 33
3. 실험 설계 및 절차 34
4. 검사 도구 35
5. 실험 처치 37
6. 자료 처리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39
2.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45
Ⅴ. 결 론 49
1. 요약 49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 문헌 53
부 록 58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