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을 위한 편집디자인의 모듈화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Author(s)
- son hyun ju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 학부
- Department
-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Advisor
- 장청건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1
1.1. 연구 목적 2
1.2. 연구 과정과 연구 문제 3
1.3. 연구 범위 4
1.4. 연구 방법 6
1.5. 논문의 구성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2.1. 인터넷신문 11
2.1.1. 인터넷신문의 정의와 구성 11
2.1.2. 인터넷신문의 유형 16
2.1.3. 인터넷신문의 역사와 현황 18
2.1.4. 인터넷신문의 법제화 22
2.1.5. 인터넷신문의 위상 25
2.1.6. 인터넷신문의 장점 27
2.1.7. 인터넷신문의 방향 29
2.2. 인터넷신문의 프로세스 31
2.2.1. 인터넷신문의 구조와 역할 32
2.2.2. 인터넷신문에서 디자인의 중요성 36
제3장. 모듈과 편집 41
3.1. 모듈 44
3.1.1. 모듈의 정의 44
3.1.2. 모듈의 구성과 구조 48
3.2. Harrower의 모듈에 의한 편집 디자인의 예 49
3.2.1. 소제목에 따른 모듈의 예 50
3.2.2. 사진, 제목, 본문에 따른 모듈의 예 52
3.2.3. 박스에 따른 분석 53
제4장. 국내 3사의 인터넷 신문편집의 분석 56
4.1. 조선일보의 인터넷신문 편집 분석 57
4.1.1. 첫 화면 가로 1024pixel과 세로 768pixel의 분석 60
4.1.2. 인터넷신문의 첫 페이지 전체 분석 61
4.1.3. 모듈에서 형태 분석 64
4.2. 중앙일보의 인터넷신문 편집 분석 66
4.2.1. 인터넷신문의 첫 페이지 전체 분석 67
4.2.2. 모듈에서 형태 분석 71
4.3. 동아일보의 인터넷신문 편집 분석 72
4.3.1. 인터넷신문의 첫 페이지 전체 분석 72
4.3.2. 모듈에서 형태 분석 76
제5장. 모형의 추출 78
5.1. Harrower의 모듈에 대한 국내 이용자 선호도 조사 분석 79
5.1.1. 5종 Harrower의 모듈 79
5.1.2. 5종 Harrower의 모듈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에 따른 분석 84
5.1.3. 5종 Harrower모듈을 적용한 편집디자인모형의 선호도 조사 결과 85
5.1.4. 5종 Harrower모듈을 적용한 편집디자인모형의 선호도 조사 결과 2 87
5.2. 인터넷신문 모듈적용에 따른 모형 제작 89
5.2.1. 개발 진행 단계 89
5.2.2. 모형 제작 프로세스 90
5.2.3. 인터넷신문 모형 형성 과정 98
5.3. 6가지 모형의 노출 방법 102
5.3.1. 인터넷 모듈적용에 따른 프로토타입 모형안 104
제6장. 연구모형의 설계 절차 107
6.1. 조사 설계 및 자료 수집 방법 108
6.1.1. 설문의 분석 방법 108
6.2. 설문 결과 109
6.2.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9
6.2.2. 디자인 모형에 따른 응답자 감정별 선호도 분석 111
6.2.3. 디자인 모형의 응답자 특성 122
6.2.4. 디자인 모형에 따른 감정별 선호도 분석 123
제7장. 최종 프로토타입을 위한 제안 127
7.1. 최종 모형의 프로토타입 128
7.1.1. 국내외 인터넷신문과 비교 분석 128
7.1.2. 프로토타입 제작 137
7.1.3. 인터넷신문의 최종 제안 142
제8장. 결론 및 향후연구 145
8.1. 결론 146
8.2. 향후연구
- Degree
- Doctor
-
Appears in Collections:
- 산업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