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PERSONALITY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TAEKWONDO TRAININ
- Abstract
- 지금까지 선행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그 결과가 지역이나 아동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가 있다. 예를 들면 진중의(1998), 장승수(2008), 의 연구에서는 수련생의 성별에 따른 인성발달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규형, 송형석(2002) 등의 연구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비슷한 선행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지역이나 아동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르다는 점과 본 연구자와 선행연구자들의 지역이 틀리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태권도를 지도하는 태권도장의 아이들과 부산지역의 초등학교 수련생들의 인성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정리하여 자료 화 함으로써 선행 연구자들과 본 연구자의 연구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일선 지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지역의 특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초등학교 수련생 지도육성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인성발달을 극대화 하는데 이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 Author(s)
- 용진삼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85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4118
- Alternative Author(s)
- JIN SAM YONG
- Affiliation
- 부경대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 Department
- 대학원 체육학과
- Advisor
- 지삼업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태권도 6
가. 태권도의 정의 6
나.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8
다. 태권도의 가치 10
2. 인성발달 15
가. 인성의 정의 15
나. 인성의 하위요인 17
다. 태권도수련과 인성발달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측정도구 30
가. 설문지 구성 30
나. 구성 지표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31
3. 자료수집 및 절차 32
4. 자료 분석 32
IV. 연구 결과 33
1. 인성발달에 대한 기초 통계량 33
가. 성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35
나. 연령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38
다. 수련시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41
라. 수련기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44
마. 수련수준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48
V. 논의 52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6
설 문 지 69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체육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