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solo 쇼핑추구성향에 따른 의류매장 VM지각 차이와 VM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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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Clothing Store VM Difference in Perception and VM Characteristics on Revisiting in Accordance with Pursue Solo Shopping Orient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세분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는 solo 쇼핑추구 소비자의 의류쇼핑행동 연구에 초점을 두고, 의류매장의 쇼핑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매장 VM속성이 solo 쇼핑추구성향에 따라 의류매장 VM속성별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소비자의 solo 쇼핑추구성향을 높은 solo 쇼핑추구성향 집단과 낮은 solo 쇼핑추구성향 집단으로 분류하여 의류매장 VM속성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자료를 위한 분석은 다항목으로 측정한 척도들의 내적일관성을 검토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검정하고, 의류매장의 VM속성에 대한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solo 쇼핑추구성향에 따라 의류매장 VM속성별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높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와 낮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간 지각하는 VM속성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상품진열 요인과 매장구성 요인에서 VM속성에 대한 지각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높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가 낮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 보다 상품진열 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가 높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 보다 매장구성 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solo 쇼핑추구성향에 따라 의류매장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매장 VM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높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와 낮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 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높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는 VM속성 중에서 상품진열과 하모니 속성이 의류매장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낮은 solo 쇼핑추구성향 소비자는 VM속성 중에서 하모니 요인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uthor(s)
정명혜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솔로소비자 VM 매장충성도 매장이미지 매장선택행동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98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5746
Alternative Author(s)
Jung, Myeong Hye
Department
대학원 패션디자인학과
Advisor
오희선
Table Of Contents
목 차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1
제 2절 연구의 목적 3
제 3절 연구의 구성 4

제 2장 이론적 배경 6
제 1절 소비자 쇼핑행동 6
1-1. 쇼핑성향 6
1-2. 쇼핑동기 7
제 2절 solo 쇼핑추구성향 10
2-1. solo 소비자의 정의 10
2-2. solo 쇼핑추구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11
제 3절 매장 VM 15
3-1. 매장 VM의 정의 15
3-2. 매장 VM에 관한 선행연구 17
제 4절 매장 재방문의도 20
4-1. 재방문의도의 정의 20
4-2.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 3장 연구방법 및 절차 24
제 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4
제 2절 측정도구 26
2-1. solo 쇼핑추구성향 27
2-2. 매장 VM속성 27
2-3. 매장 재방문의도 27
2-4. 인구통계적 변인 28
제 3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29
3-1. 조사대상 29
3-2. 분석방법 30

제 4장 연구결과 및 분석 32
제 1절 측정항목의 평가 32
1-1. 의류매장의 VM속성 32
1-2. 소비자의 쇼핑행동 속성 35
제 2절 가설검증 37
2-1. 매장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의류매장 VM속성 37
2-2. 소비자의 solo 쇼핑추구성향에 따른 의류매장 VM속성 지각차이 분석 38
2-3. solo 쇼핑추구성향에 따라 의류매장의 VM속성과 소비자 지각차이에 따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제 5장 결 론 43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43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45
제 3절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2
부 록 54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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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패션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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