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Wearable and Context-Aware Brain Machine Interface System with Integrated Neuromodulation for Closed-Loop Driver Drowsiness Detection
- Abstract
- 졸음운전은 교통사고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졸음운전 감지 (driver drowsiness detection, DDD)를 위해서 많은 뇌-기계 인터페이스 (brain-machine interface, BMI) 시스템들이 제안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의 BMI시스템을 이용한 졸음운전 조기 감지 시스템은 몇가지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상황 정보(contextual information)와 뇌파(EEG) 데이터를 사용하여 조기에 운전자의 졸음 감지를 목표로, 건식 EEG센서와 자이로스코프 통합 모듈을 이용한 웨어러블 상황 인지 BMI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본 BMI시스템은 졸음을 감지할 뿐만 아니라 졸음을 각성시킬 수 있는 폐루프 (closed-loop) 졸음운전 감지 솔루션을 목표로 한 새로운 신경조절기반의 피드백 알고리즘이 포함되었다. 제안된 시스템은 저 전력 소비를 위하여 온칩 (on-chip) 장치에 의한 특성 추출과 저 전력 블루투스 모듈을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이에 더하여, 제안된 시스템은 스마트워치에서의 온라인 분석을 위해 착용형 어플리케이션으로서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앱을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하여 모두 37명의 테스트 대상자들이 참여하였으며, 그 중 10명은 기본적인 BMI 기능들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에 참여하였고 (예, EEG신호의 질, 시스템의 계산 부하와 배터리 수명), 나머지 27명은 1시간동안의 단조로운 가상 운전 실험을 통해 개발된 DDD 예측 모델과 폐루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최종 검사하기 위한 실험에 참여하였다. 최종 실험 결과는 제안된 시스템이 자이로스코프 데이터와 EEG 데이터의 통합 특징 벡터를 사용한 2진 분류(정상 vs 약간 졸림)에서 96.15%의 정확도를 가지는 것을 보여주며 기존 연구의 패턴 인식 기술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이 이분법의 감지 결과는 복잡한 패턴 인식 기술들을 이용한 이전의 연구들보다 매우 향상된 특성들을 보여주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신호원의 선택이 성공적인 감지 모델을 설계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나타낸다. 또한, 제안된 시스템은 기존의 청각 피드백 방법보다 (수십 초) 향상된, 새로운 신경조절기반의 피드백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오래 지속되는 피드백 효과 (15~45분) 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제안된 폐루프 알고리즘의 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 Author(s)
- LI GANG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Brain Machine Interface EEG Wearable Application Driver Drowsiness Detection Brain Stimulation
- Publisher
- Pukyong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1278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27624
- Affiliation
- Pukyong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 Department
- 대학원 전자공학과
- Advisor
- Wan-Young Chung
- Table Of Contents
- List of Figures iv
List of Tables xiii
List of Abbreviations xv
Acknowledgement xvi
요약 xvii
1 Introduction 1
1.1 Motivation and Research Objectives 2
1.2 Contributions 3
1.3 Dissertation Organization 4
2 Related Works and Theory 5
2.1 Driver Drowsiness Detection (DDD) 5
2.2 Electroencephalogram (EEG) Signal 8
2.3 EEG-based Brain Machine Interface (BMI) System 11
2.3.1 EEG Biopotential Sensors 12
2.3.2 EEG Biopotential Conditioning Circuit 14
2.3.3 EEG Digital Subsystem 15
2.4 Systematic Review of EEG-based DDD 16
2.4.1 Algorithm-level problems 19
2.4.2 System-level problems 27
2.4.3 Limitation of Existing EEG-based DDD Approaches 36
2.5 Chapter Summary 38
3 Overview of the Proposed System 41
4 Design of Smart BMI Headset 44
4.1 Context-Aware (CA) Sensory Input Unit 44
4.1.1 Dry EEG Sensors 44
4.1.2 EEG Bio-potentials Conditioning Circuit 47
4.1.3 Gyroscope Module 50
4.2 CA Sensory Processing Unit 51
4.2.1 On-chip Signal Processing 54
4.2.2 Bluetooth Low Energy 57
4.3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tDCS)-based Neuromodulation Unit 60
4.3.1 tDCS Electrodes 61
4.3.2 tDCS Circuit 63
4.4 Fabricating Headset case using 3D Printer 64
4.5 Chapter Summary 67
5 Design of Android Wear-based BMI Terminal Device 68
5.1 What is Android Wear? 69
5.2 Android StudioTM 71
5.2.1 Android StudioTM Interface 73
5.2.2 Android StudioTM SDK Manager 74
5.2.3 Android Virtual Device 75
5.2.4 Android Device Monitor 76
5.2.5 Logcat 76
5.3 Smartwatch-based BMI Application 77
5.3.1 Application Initialization 79
5.3.2 Feature Collection 80
5.3.3 Support Vector Machine-based Drowsiness Classification 81
5.3.4 Warning Signal 90
5.3.5 User Interface 91
5.4 Chapter Summary 92
6 Design of Closed-Loop DDD Algorithm 94
7 Experiment and Results 97
7.1 Verification of Basic BMI Functions 98
7.1.1 Sampling rate 98
7.1.2 Real-time FFT performance 98
7.1.3 Real-time SVM performance 100
7.1.4 EEG Signal Quality 100
7.1.5 Gyroscope Signal Quality 109
7.1.6 Proof-of-Concept Study on tDCS 111
7.2 Aging Test 115
7.2.1 Power consumption and battery life 115
7.2.2 Battery Life Comparison with Prior Work 116
7.3 Simulated Driving I: Evaluating CA and SVM-based DDD 117
7.3.1 Experiment Paradigm Design 118
7.3.2 Experiment Environment Setup 120
7.3.3 Experiment Analysis 121
7.3.4 Experiment Results 122
7.3.5 Discussion 129
7.4 Simulated Driving II: Evaluating Closed-Loop DDD Algorithm 148
7.4.1 Experiment Paradigm Design 148
7.4.2 Experimental Environment Setup 150
7.4.3 Experiment Analysis 150
7.4.4 Experiment Results 150
7.4.5 Discussion 154
7.5 Chapter Summary 161
8 Conclusions and Future Work 162
Reference 164
List of Publications (SCI (E) Journal Only) 185
List of Publica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186
Awards 187
Media Report 187
Appendix 188
- Degree
- Doc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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